6시그마
- 전사적 성과 중심의 변화혁신을 위한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
- 불량률 6시그마 수준(3.4/10^6)을 달성하기 위한 문제해결기법 (방법론)
6시그마 기본개념 참고 ↓ ↓ ↓
2022.11.16 - [공정관리/6시그마] - [6시그마] 6시그마 개요
[6시그마] 6시그마 개요
6시그마란 무결점의 완벽한 품질을 추구하는 혁신활동 문제의 원인(프로세스, 공정)에 초점을 맞추어 통계적으 로 혁신활동을 진행함 - Motorola의 6시그마 (6시그마의 시작) 문제를 유발하는 공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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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시그마 수준의 의미
- 3.4 PPM
- 정규분포 그래프에서, 목표값(Spec)과 규격 상한선(하한선) 사이에 표준편차가 ±6만큼
COPQ (Cost of Poor Quality)
- 품질실패비용
- 현재 품질수준에서 이상적 품질수준을 달성하기까지의 비용
- COPQ가 크면 시그마 수준을 높여야 함
6시그마 로드맵
1. 6시그마 과제인가?
-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
- 해결방법이 보이지 않아야 한다
2. 6시그마 방법론
- DIDOV : 신제품 개발
- DMADV : 공정설계 변경, 부분 재설계
- DMAIC : 일상업무 개선, 품질혁신, 원가절감
DMAIC
- Define : 프로젝트 선정 → 프로젝트 정의 → CTQ (Critical to Quality) 정의
- Measure : 측정대상 선정 → 현재 수준 파악
- Analyze : 가인자 검증 → 근본원인 선정
- Improve : 최적안 선정 → 샐행 및 검증
- Control : 표준화 → Monitoring → 성과공유 및 전파
Define
1. Business 이슈 확인
- 대내외적 환경 분석 : 3C 분석 (Customer, Competitor, Company)
- 생산/품질 : 5M(man, machine, material, method, mesurement) + 1E(environment) 관점
- KPI 설정 : 성과관리를 위한 정량화된 지표 (ex 설계스펙, 불량률, 수율, 제조원가율, lead time)
2. CTQ 정의 (Critical To Quality)
- 고객의 관점에서 정의되고, 고객의 입장에서 제품상의 품질에 치명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핵심 품질 특성치
- 프로젝트에 대한 VOC를 파악하여 CTQ 및 CTQ의 Spec.을 정의
- VOC 파악 → CCR 전개 → CTQ정의
Measure
: 선정된 CTQ의 현재수준을 측정하여, 개선목표 및 방향 설정
1. 측정대상 선정
- 잠재 X인자 선정 : CTQ에 영향을 주고 있을것이라 예상되는 인자
- 특성요인도 및 Logic Tree 작성 (4M)
- Y와 X's 인자의 관계 확인
- 측정계획 수립
2. 현 수준 확인
- Data 수집 : Sampling
- 공정능력 분석 : Cp, Cpk, Pp, Ppk, 시그마수준, 이상원인/우연원인
* 산포 :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할 때, 프로세스가 정확하게 동일한 결과를 만들어내지 않음
* 군내변동 -> 우연원인
* 군간변동 -> 이상원인
- 개선목표 및 방향 설정
Analyze
1. 가인자 검증
- 데이터 수집
* 잠재인자 : 공정 결과(Y)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되어 도출한 모든 가능한 인자
* 가인자 : 잠재인자 중 다수의 경험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공정 결과(Y)에 영향을 미칠 것 같다고 판단한 인자
* 치명인자 (Vital Few X's) : 가인자 중 Data를 기반으로 통계적 분석을 통해 Y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확인 된 인자
- 핵심인자 선정
그래프 분석 : Histogram, Plot, Matrix Plot, Box Plot
통계적 가설 검정 : 상관관계 분석, 가설 검정(연속형/이산형), ANOVA 분석
정성적 분석 : 특성요인도, Logic Tree, 5Why, 각종 자료분석
그래프 | ||
전제적인 Data 분포 | X인자 수준별 평균 및 산포 비교 | 주요 요인 발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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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관관계 분석 |
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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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가설검정
목적 : 측정단계에서 얻어진 Data를 이용하여 측정된 X 인자들의 Y값에 영향을 주는지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확인
귀무가설 (H0) : 어떤 현상이 변화가 없거나 개선이 안되었다는 가설 (기존의 사실, =)
대립가설 (H1) : 어떤 현상에 변화가 있거나 개선이 되었다는 가설 (새로운 사실, ≠)
α (유의수준) : 가설을 선택하는 기준 (보통 5%)
P-Value (유의확률) : 귀무가설을 기각했을 때, 오류가 발생할 확률
P ≥ 0.05(α) : H0 채택, H1 기각
P < 0.05(α) : H0 기각, H1 채택
통계 Tool | 연속형 Data (계량형) |
평균 | z 검정 | 표준편차를 알 때, 두 집단 이하간의 평군이 같은지 다른지 판별 |
t 검정 | 표준편차를 모를 때, 두 집단 이하간의 평군이 같은지 다른지 판별 |
|||
ANOVA | 3개 이상의 집단에서 평균치가 같은지 다른지 판별 | |||
분산 | F 검정 | 정규분포를 따를 때, 두 집단들간에 산포가 같은지 다른지 판별 |
||
Levene 검정 |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을 때, 두 집단들간에 산포가 같은지 다른지 판별 |
|||
관계 | 상관분석 | 두 변수간에 일정한 관계가 성립하는지 판별 | ||
이산형 Data (계수형) |
비율 | 비율 검정 | 두 집단 이하 간의 비율이 같은지 다른지를 판별 | |
카이제곱 검정 | 두 집단 이상 간의 비율이 같은지 다른지를 판별 |
- 1표본 t검정 : 한 집단의 평균이 특정 값과 같은지 비교
- 2표본 t검정 : 두집단의 모평균이 서로 같은지 비교
- 쌍체 t검정 : 두 집단의 차이의 평균이 같은지 비교
- 분산분석 : 둘 이상의 집단간 평균이 같은지 동시 비교(단 등분산 가정)
- 상관분석 : 두 연속형 변수 사이 상관관계확인
- 회귀분석 : 변수들간 상호 관련성 파악
- 단일 비율 검정 : 한 집단의 비율이 목표 비율값과 같은지 비교
- 두 비율 검정 : 두 집단의 모비율이 서로 같은지 비교
- 카이 제곱 검정 : 이산형 데이터인 빈도수를 이용하여 인자간 독립성 검정
2. 근본원인 선정 (Vital Few X's)
특성요인도, Logic Tree, Brainstorming, 5Why 등을 이요하여 근본원인 도출
Improve
1. 개선안 수립
- 개선방안 도출
정성정 방법 : 브레인스토밍, SCAMPER (Substitute, Combine, Adpt, Modify, Put, Eliminate, Reverse), ECRS (Eliminate, Combine, Rearrange, Simplify)
통계적 방법 : 회귀분석, DOE (실험계획법)
- 개선방안 평가
Pugh Matrix : 최적 개선안 선정
2. 결과 검증
- 실행계획 수립
- 실행 및 검증
Fool Proof
Cp, Cpk, Pp, Ppk
시그마 수준
- 효과 파악
정량적 효과
정성적 효과
Control
1. 관리계획 수립
- 관리계획서 작성 및 관리대상 선정
- 표준화 : 품질 매뉴얼, 업무 규정/규칙, 업무기준, 작업 지침서
2. 관리계획 실행
- 관리도
: 품질의 변동상황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
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들을 추정하거나 프로세스 능력을 정하는데 이용
프로세스에 이상요인이 발생하였을 경우, 수정조치를 함으로써 불량제품의 발생을 사전에 억제
이상 원인 | 우연 원인 | |
변동의 종류 | Unusual : 특정 프로세스에 대해 예상한 변동이 아니다 Sporadic : 특별한 시점에 발생하는 변도 Specific : 특정한 사오항 아래 발생하는 변동 |
Natural : 특정 프로세스에 대해 예상된 변동 Random : 시간에 따라 프로세스에서 우연히 발생한 변동 |
공정상태 | 공정이 관리상태 이탈 | 공정이 관리상태에 있음 |
품질변동 | 이상요인에 의한 부자연스러운 품질변동 | 우연요인에 의한 자연스러운 품질 변동 |
관리도 | ![](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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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문서화/공유
- 개선결과에 대한 완료보고서 작성
- 성과 공유 및 전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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