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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정관리/6시그마

[6시그마] 6시그마 개요

by spectrum20 2022. 11. 16.

6시그마란

무결점의 완벽한 품질을 추구하는 혁신활동

문제의 원인(프로세스, 공정)에 초점을 맞추어 통계적으 로 혁신활동을 진행함

 

- Motorola의 6시그마 (6시그마의 시작)

문제를 유발하는 공정 자체에서 문제의 근원을 찾아서 제거해야 한다

→ 품질은 공정에서 만들어진다

 

마이클 해리 (Mikel Harry)

6시그마 달성을 위한 통계적 방법론 개발

실제적 문제 → 통계적 문제 → 통계적 해결 → 실제적 해결

 

→ 6시그마 개선활동을 통해 품질수진이 좋아질 수록, 비용이 절감되는 것을 확임

 

- GE의 6시그마 (6시그마의 발전)

제조업 뿐 아니라, 서비스업을 포함한 전 영역에서 6시그마 활동 전개

 

 

 

6시그마 기본 개념

- 측정의 중요성

측정할 수 없는 것은 바꿀 수 없다 → 측정할 수 있으면 개선된다

 

- 시그마 수준

시그마를 이용해 품질수준을 나타냄

6σ = 3.4ppm 

 

단기 시그마 수준, 장기 시그마 수준

6σ일 때, 불량률이 0.001ppm

장기 시그마 수준 (Zlt)은 단기 시그마 수준 (Zst) 에 1.5 shift 적용

4.5σ일 때, 불량률이 3.4ppm

장기 능력치를 고려하여, 6시그마 수준 = 불량률 3.4ppm 으로 정의

 

* ppm (parts per million) : 백만개 중 불량 수

 

- COPQ (Cost of Poor Quality)

품질이 완벽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

검사비용, 불량비용 외 배송비용, 고객 충성도 하락, 직원의 사기저하 등 보이지 않는 모든 비용

→ 시그마 수준이 향상될 수록 COPQ(품질비용)은 줄어든다

y (수율) 공정이나 매 단계마다 10억분의 1개 수준의 불량률

Yfa : Y final

Yrt (Y rolled throughput) : 각 공정의 성공률

 

- 프로세스 Focus

6시그마의 초점은 결함 그 자체가 아니라, 결함을 생성하거나 제거하는 프로세스에 있음

Y = f(X)   

→ 문제의 결과(Y)가 아닌 원인(X)에 집중

 

- Belt 체계

Green Belt : BB Project 팀원, GB Project(소규모) 리더

Black Belt : BB Project 리더

Master Black Belt : BB Project 지도 및 평가, Big Y 수행리더

Champion (임원/담당) : 6시그마 추진 책임자

Process Owner (부서장) : 개선된 프로세스 유지/관리

 

 

 

방법론 Roadmap

실제적 문제 → 통계적 문제  통계적 해결   실제적 해결

 

 

- DMAIC

Define : 문제 정의, 고객의 핵심 요구사항과 연계된 CTQ(Critical to Quality) 선정

Measure : 현재 수준 측정을 통해 잠재인자 도출

Analyze : 치명인자(근본원인) 선정

Improve : 근본원인 해결을 위한 최적한 선정, 재현성 평가 및 개선효과 검증

Control : 관리계획 수립 및 확대 적용

 

* CTQ 선정 : 고객 -> 고객의 소리 -> 고객의 핵심 요구사항 -> CTQ 도출

 

- DFSS (Design For Six Sigma)

DMADV, DIDOV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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